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일상 속 에너지 절약 캠페인)

by 일상 속의 지혜 2021. 11. 17.
반응형

겨울처 난방비 걱정하고 계신가요?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어 요즘 보일러를 켜는 집이 많아져 벌써부터 앞으로 다가올 난방비에 대해 걱정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행정안전부가 겨울철 난방비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공개했는데 이 내용을 여러분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 방법

반응형

 

1. 실내온도 20도씨 유지하기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18~20도입니다. 실내온도를 너무 높게 하면 안팎의 온도 차이가 너무 커서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적정 실내온도에 맞추면 면역력을 높이고 난방비를 낮출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실내온도를 1도씨를 낮추면 난방비가 7% 절감되고 이산화 탄소배출량이 10% 낮아진다고 합니다.

 

2. 난방 시 가습기 함께 사용

겨울철 적정 습도인 40~60% 정도로 습도 조절을 하면 공기가 순환이 잘되어 실내 온도가 높아지므로 난방을 돌릴 때 가습기와 함께 사용하면 효율이 좋습니다. 이때 가습기는 바닥보다 높은 곳에 배치하는 더 효율적입니다.

 

3. 외출 시 보일러 외출모드

보일러는 사용하지 않을 때 외출모드로 바꿔주는 것이 좋은데 이는 보일러가 따뜻한 상태로 집을 유지할 때보다 차가워진 집을  따뜻하게 만드는데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일러를 껐다 켰다 하시지 마시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외출모드를 활용하십시오.

 

4. 창문에 단열필름 붙이기

단열필름, 에어캡, 커튼 등으로 바깥에서 들어오는 바람을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실내온도가 2~3도씨 정도 상승하고 이로 인해 난방비가 10%가량 적게 나온다고 합니다.

 

5. 수도꼭지 사용 후 냉수 방향

이건 저도 생각지도 못한 난방비 절약 방법인데요. 수도꼭지를 온수 방향으로 해놓으면 온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일러가 불필요하게 작동한 다고 합니다. 수도꼭지를 냉수 방향으로 돌려놓으면 온수 온도를 유지할 필요가 없어 보일러가 적게 가동되어 난방비가 절약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