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리치료사 이야기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보면 도움이 될 이야기 (신경계 재활병원 물리치료사)

by 일상 속의 지혜 2021. 11. 19.
반응형

운동을 진행하기 전 신체의 움직임을 하려 할 때 제한이 있다면 생각해야 할 내용들이 엄청 많아지는데요 간단한 걸로 설명을 시작하면 팔을 들어야 할 때 정상적인 범위의 움직임을 하지 못한다면 잘못된 동작을 반복한다면 좋지 않은 동작들을 하게 될 것이고 재활을 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럴 때 저는 정렬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정렬은 어떻게 해야 문제점을 줄일  수 있으면서 해결할 수 있을까요????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보면 도움이 될 이야기

반응형

 

사람의 몸에는 서로 반대되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 있습니다 그 근육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잘해야 근육의 불균형에서 멀어질 수가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많이 아시는 근육을 예시로 들면 위팔을 구부리고 펴는 이두근과 삼두근을 말할 수 있는데요. 이두는 팔을 구부리고 삼두는 팔을 펴는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앞으로 걸어가고 앞에 있는 물건을 들어 올리는 등  앞에서의 움직임이 시각의 영향을 많이 받아 무언가 보면서 하는 생활이 익숙해져 있는데요. 길거리에 돌아다니는 사람들만 봐도 핸드폰을 보면서 걸어가는 사람들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앞에 있는 근육들의 문제가 생겨서 다른 동작이나 움직임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시를 들었던 두 근육만 보고 비교한다면 아무래도 우리가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앞쪽 근육에 문제가 생겨 이두에 관점을 두고 스트레칭이나 운동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항상 기준을 알고 어떤 것이 문제인지 정확히 확인해야 문제점을 풀어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누구 한 명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특정 다수를 이야기해서 세부적인 내용은 자신의 몸을 비교해가며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항상 인체의 문제는 하나의 문제로만 볼 수 없지만 찾은 문제를 깊이 파해쳐서 다른 문제들도 같이 찾아서 해결할 수 있다면 재활에 한걸음 더 빠르게 다가갈 수 있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신경계 재활병원 물리치료사 운동 진행 방향

병원에서 재활을 받으시다 보면 언제쯤 움직임과 기능에 변화가 있을지 궁금한데요. 전에 제가 교육을 들을 때 받았던 논문에서는 신경계 재활에서는 상지(어깨, 팔, 손가락)는 3~6개월 , 하지(

culture-world.tistory.com

 

정상적인 정렬에 관하여 (신경계 재활병원 물리치료사)

저번에는 재활이 빠른 시기와 코어의 중요성을 이야기해봤는데요. 이번에는 코어 운동을 하기 전에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보는 공부를 하려고 합니다 정상적인 정렬에 관하여

culture-worl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