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계문화/한국의 문화

성공적인 상견례를 위한 정보

by 일상 속의 지혜 2021. 11. 21.
반응형

오늘은 상견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상견례 뜻은 결혼 전 신랑 신부의 가족들이 만나 인사를 나누는 자리인데요. 결혼을 앞둔 상황이어도 상견례 한 번으로 결혼을 미루거나 파혼까지 하는 경우가 종종 있을 정도로 상견례는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한 상견례 자리에서 실수하지 않도록 지금부터 상견례 예절, 장소, 비용, 선물, 옷차림 등등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견례 정보

반응형

 

날짜 선정

양가 부모님의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최우선이며 아무 때나 괜찮다고 하시면 대부분 주말 낮시간을 선호하니 주말 낮시간 괜찮으시냐고 한 번 더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예절

  • 시간 엄수
    • 시간을 약속했다면 그 시간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약속시간 15분 정도 미리 출발하는 것이 좋고 혹여 사정이 생겨 늦게 된다면 사전에 미리 연락을 드리고 상견례 자리에 도착한 후 정중히 사과해야 합니다
  • 대화
    • 재밌고 즐거운 자리가 성공한 상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상대방이 민감하게 느낄만한 대화 주제는 피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주제로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민감한 주제로는 종교, 정치, 재산, 혼수 등이 있습니다

 

상견례 인원

양가 부모님, 신랑 신부 외의 가족들은 무조건 참석할 필요는 없다. (단, 조부모님이 오시는 경우 미리 상대방에게 알리는 것이 예의)

 

상견례 장소

가능하면 중간지점에 위치한 음식점으로 정하고, 부모님을 모시고 대화를 나누는 자리기 때문에 조용하거나 룸이 있는 식당이 좋다. 마땅한 중간지점이 없는 경우 양해를 구하고 한쪽에서 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양가 부모님의 기호를 고려하여 음식점을 선택해야 하고 특별히 좋아하는 음식이나 싫어하는 음식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은 센스!

 

자리배치

먼저 도착한 가족이 문이 보이는 자리에 앉고 문쪽에는 신랑 신부가 앉아야 합니다. (문에서 멀어질수록 상석 자리입니다)

 

상견례 선물

오히려 비싼 선물을 역효과를 낼 수 있으니 적당한 가격대로 고르셔야 합니다. 홍삼, 도라지차 등 건강 보조식품도 좋고 요즘엔 과일세트를 드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선물을 드리는 타이밍은 식사 다 끝나고 인사드리면서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옷차림

상대방 부모님과의 잦은 왕래로 친밀도가 쌓였다고 해도 상견례 자리에서는 격식을 차려야 합니다. 화려한 의상, 과한 액세서리, 메이크업보다는 수수하게 차려입고 연하게 메이크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견례 비용

한쪽에서 장소를 정한 경우 장소를 정한 쪽에서 내는 경우가 많고 신랑 신부가 미리 나가서 결제를 해 부모님들끼리 대화를 나누는 시간도 드리고 부모님들이 계산을 기다리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