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리치료사 이야기

물리치료사의 통증의 원인을 찾아보는 방법

by 일상 속의 지혜 2021. 11. 24.
반응형

운동을 진행하는데 통증이 있다면 굉장히 불편할 겁니다.  불편함을 주는 우리 몸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오래전부터 혹은 며칠 전 몸이 아프다고 느끼셨다면 언제 시작되었는지 기억해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물리치료사의 통증의 원인을 찾아보는 방법

 

오래된 통증일 경우는 생각을 바꿔줘야 하는데 이 과정이 굉장히 어려운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안 좋은 기억 또는 힘든 기억들이 오래 남아있이유 통증도 비슷하게 힘들고 고생하기 때문입니다. 남자들이 군대 이야기를 많이 하는 이유도 힘들고 고통스러운 기억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통증은 학습되어서 안 좋은 기억들을 어떻게 바꿀지 그걸 해결하기 위해 잘못된 동작들을 어떻게 문제가 되지 않는 동작으로 변경시킬지 노력할 거 같습니다. 최근에 긴 통증이라면 우리 몸에 대한 변화의 문제점을 찾고 통증을 줄일 수 있는 동작과 통증이 오는 동작을 찾아서 진행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어디에서 나타난 통증인지 확인하고 팔을 올릴 때 아프다는 결과를 얻었을 때 크게 볼 수 있는 근육의 문제인지 관절의 문제인지를 먼저 확인해봅니다. 자세한 것은 영상진단을 통해서도 알 수 있겠지만 급하게 확인 해야 한다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먼저 팔을 움직이지 않게끔 잡고 버텨보세요 하고 팔을 올리지 못하게 저항은 줍니다. 이렇게 하면 관절은 사용하지 않으면서 근육만 사용하게 돼서 관절의 문제가 아닐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은 힘 빼세요 한 다음 제가 움직임을 만들어 드리면 자연스럽게 근육의 힘을 쓰지 않기 때문에 관절의 문제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한 검사로 통증의 원인을 찾았다면 그 원인을 제거하고 운동을 진행해야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통증이 있다는 것은 그래도 신체에 이상이 있을 수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간단한 검사정도는 해보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매번 근육과 관절만의 변화로 오는 게 아닐 수 있고 세월이 흐르면서 의료기술과 지식이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영상학적인 검사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내 몸을 구성하는 것들의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항상 긍정적인 마음과 건강한 신체를 위해 움직이셔야 합니다. 정신병 중에서는 생각의 문제로 오는 병도 있는 것처럼 내가 좋아하고 즐거운 운동들을 찾아 활기차게 생활하시면 좋겠습니다.

 

 

가볍게 통증의 원인을 찾아보는 글을 적어보았는데요. 통증은 정말 물리치료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해외에서 전문적으로 공부하시고 강의를 여시는 선생님들도 계시니 따로 공부해 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