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팬덤 팬슈머 정의와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by 일상 속의 지혜 2021. 11. 30.
반응형

소비자들은 이제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기업활동에 참여하고 간섭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을 팬덤과 컨슈머를 합쳐 팬 슈 머라고 부르는데 최근 떠오르는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그럼 본문에서 팬슈머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1. 팬덤, 팬슈머 뜻
  2. 팬슈머 특징
  3. 팬슈머 사례

 

팬덤 팬슈머 정의와 사례를 통해 알아보자

반응형

 

 

1. 팬덤, 팬슈머 뜻

  • 팬덤
    • 사람의 관심이나 활동영역에서 시작되어 원래는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되지만 유명인사 즉 연예인으로 관심 주제가 집중됐었다. 하지만 현대에는 어떤 주제에 매료된 사람들의 집단을 말한다고 한다. 
  • 팬슈머
    • 단순히 소비하기만 하는 소비자가 아닌 직접 투자하고 기업활동에 참여하는 소비자로 기업과 함께하고 내가 기업 성공에 일조했다는 마음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지, 간섭하는 신종 소비자를 뜻한다.

 

2. 팬슈머 특징

  • 자신이 응원하는 대상과 목표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소비 활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간섭과 견제도 해 함께 성장을 이끌어감
  • 연예인, 브랜드에 국한되던 팬덤에서 기업체와 인플루언서, 유튜버까지 대상 확대
  • 맹목적인 지지보다 파트너적인 측면이 강함

 

3. 팬슈머 사례

  • 파맛첵스

첵스는 농심 켈로그에서 출시한 시리얼로 16년 전 초코맛 vs파맛으로 소비자 투표를 진행했었습니다. 승리는 파맛첵스였지만 기업은 시장성은 염려하여 소비자의 투표를 무시하고 초코맛을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요구, 관심으로 파맛첵스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파맛첵스가 출시된 후 소비자들은 각종 sns에 후기를 올리며 새로운 맛의 첵스를 즐겼습니다

팬슈머 사례 (1) - 파맛첵스
팬슈머 사례 (1) - 파맛첵스

 

  • 개그맨 '최준' 굿즈

최준은 유튜브에서 오글거리는 캐릭터(부캐)를 만들어 연기를 하였는데 '준며들다' 등의 유행어로 몸을 일으켰습니다. 이로 인해 최준에게 관심을 갖고 좋아하던 팬들은 굿즈를 만들어주길 요청했고 단기간에 품절될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보여줬다. 심지어 구매하지 못한 팬들은 직접 최준의 사진이 들어간 핸드폰 케이스 등을 만들기도 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